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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 6346, 컨테이너 외판 표시, 컨테이너 구조명칭

Bureau International des Containers et du Transport Intermodal (B.I.C.)

Container 소유자(업체)들은 Container 의 국제적인 식별 부호를  "BIC Codes" 또는  "ISO Alpha-codes“ 라고 부르고  있다.

기업들의 국제 운송 및 이에 따른 복합운송 환경의 이해를 돕고자 1933 I.C.C. (International Chamber of Commerce)에 의해 설립되었으며, 설립 후 복합 운송의 기술적인 부분 뿐만 아니라 상업상의 부분에서도 많은 활약을 하였으며, 1972년 국제표준화 기구 ISO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에서 국제 컨테이너 운송을 위한 BIC-Code 의 배정 및 Owners Code 등록 관리를 전적으로 BIC에 위임되었다
.

BIC
1960년대 이후부터 컨테이너를 이용한 해상운송의 기술적 관리를 포함해 컨테이너의 강도, Identification, Coding Marking에 있어 많은 기여를 해왔다
.

BIC Code (ISO Alpha-codes)
는 해상운송 Container 의 식별 부호를 정한 ISO 6346.:1995 표준의 가장 기초가 되는 부분이며, 이 표준에는  Standard Container 의 식별 부호 크기나 표기형태 , 국가 code와 다양한  조작 표시등 Marking 에 대해 기술하고 있다
.

BIC Code
의 구성:

   
운송 Container 들은 “U”로 표기하며, Owner Prefix Code U를 포함해서 Container 소유자(운영자) Code  3개와 함께 총 4    개의 알파벳 문자로 표시된다.

(1)
일련번호(Serial number) 6개의 아라비아 숫자로 표시
(2),
    7
번째 숫자(Check Digit) Container  관련 data의 정확한 기록과 전달을 위한 검증을 위한 의미로 제공된다
.

 Example :  http://www.boxjoin.com/img/bic/prefix.jpg
 Notes:
    (1)
J” 는 분리 가능한 Container 연관 장비를 위한
Code.
        
Z” 는 Container 와 연관된 trailers chassis 를 위한
Code.
    (2) B.I.C
6자리의 일련번호(Serial Number)를 등록 하는 것은 아니며   Container 소유자(운영자)  일련번호가 중복되         지 않도록 할당하여야 한다
.

It guarantees that the identification of the container is unique.

It permits :
    - The identification of the owner or principal operator
    - The identification of the unit by its owner or operator as reference number for its data base (dimensions, type, year       of putting into operation, date of control, of maintenance, etc..)

It facilitates :
    - The international circulation and temporary admission for customs purpose.
    - The control of containers, manually or automatically by computerised and/or remote control systems at any stage of       the transportation chain and especially in intermodal transport.

It is accepted by :
  The World Customs Organization(WCO) and a number of Customs Administrations of which it facilitates the task in     relation with the Customs Convention on Containers, the TIR convention, etc..,
  The International Air Transport Association (IATA)
  The International Chamber of Shipping (ICS)
  The International Federation of International Removers (FIDI)
  The International Union of Railways (UIC)
  The International Road Transport Union (IRU)

1. Code (Prefix) BIC에 등록해야 하는가 ?

   - 국제 무역에서 사용되는 컨테이너는 ISO 국제 규정에 의거하여 Owner Prefix 3자 및 “U”로 끝나는 Code 및 일련번호로 되      어야 하며, Code BIC에 등록이 되어야 한다. 국내에서 사용하는 컨테이너의 경우 원하는 방식 혹은 해당 국가가 지정      하는 방식에 따라 마킹이 되어도 무방하지만 그럴 경우“U”로 끝나는 Code의 사용을 금지하고 있다.

   - 전 세계의 세관 조직은 BIC에 의존하여 Code 소유자의 존재여부 및 안정성을 확인하며, Code의 단일성을 보증 받는다.      역을 함에 있어 세관의 압력은 더욱 강화되는 추세이며 국제무역에 있어 보안/안정성의 문제는 시간이 갈 수록 큰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등록되지 않은 BIC-Cdoe Full Container는 바로 수상한 Container로 취급되며 신원 확인을 위해 오랜 확      인작업 및 검사로 화물운송이 지연되고 결국 화주의 불만을 야기 시킨다.

2. Code (Prefix)
BIC에 등록하지 않았을 경우의 불이익은 ?

  -
도착 국가의 세관으로부터 반입 금지 및 벌금 등 불이익이 발생
  -
같은 Code를 사용하는 두 업체간의 소유자 구분 혼란이 발생하여, (이것은 국내에서만 사용할 경우에도 발생함.) Depot 운영     에 큰 혼돈을 일으키며 Storage, Handling 및 수리의 오류 비용 청구의 원인이 된다.
  -
특히 빈번히 발생하는 것이 바로 타선사의 Mis-Use인데 이런 경우 장비를 다시 회수하는데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될 수     있다.

3. BIC Code는 어떻게 등록을 하는가 ?
  -
첨부의 BIC-Code 등록 양식 8.5.1을 작성/서명하여  BIC Korea (BoxJoin) 혹은 BIC 본사로 Fax 또는 우편 접수
    
)E-mail 접수는 반드시 서명된 등록 양식을 Scan 하여 첨부
  -
접수 후 B.I.C 에서 등록 가능 Code 인지 확인하여 가능시 임시 등록 공지를 Invoice 와 함께 발송
  -
등록 신청업체에선 등록비 납부(2 주 이내)
  -
등록비 입금 확인 후 공식 등록 완료와 함께 등록일 통보
.

4.
관련 비용은 ?

  -
등록비( 1 Prefix  인증비용 포함) : CHF 2,400
  -
추가 Prefix 인증비용
: CHF 200
  -
갱신 년 회비 : CHF 570 (등록 후 차기 년부터 지불
)
  - Member Ship Charge : CHF 55 (Member
가입 시
)
  - Code
이전비용 : CHF 2,400 (이전 받은 회사에서 등록 이전비용 부담
)

5. BIC Code
를 등록하는데  걸리는  기간은 ?

  -
서명된 등록양식을 접수일로부터 Code (Prefix)의 사용가능여부 확인, Invoice 발행 및 입금여부 확인까지 2주 정도
  - Code (Prefix)
가 사용 불가인 경우 혹은 입금이 지연될 경우 조금 더 시간이 걸림.

6.
언제  컨테이너에  마킹 할 수 있는가 ?

  -
공식 Certificate을 받은 시점부터 컨테이너에 Owner Prefix (BIC Code) 마킹 가능.

7. Code(Prefix)
가 등록 불가능 (이미 타사에서 사용 중) 인지는 어떻게 알 수 있는가 ?

  - BIC Website http://www.bic-code.org
BIC-CODE/ 11.Extract for free access consultation (monthly update)에서 확인 가     
  -
사용하고자 하는 Code (Prefix) Website에 나오면 사용 불가함.
  -
사용하고자 하는 Code (Prefix) Website에 나오지 않으면 BIC에 문의 후 사용가능 여부 확인
.

8. Code(Prefix)
의 취소(삭제)에 관한  내용은?

  -
등록 업체의 요청에 의해 취소(삭제)
  -
갱신 연회비가 납부되지 않은 경우 BIC 가 취소(삭제)
  -
취소된 경우 해당 Prefix 10년 동안 업체의 등록이 제한됨 (이전  사용되던 Prefix 와의 혼동을 피하기 위함)
  -
갱신 연회비 미납으로 인한 삭제 후 재 사용을 희망할 경우 신규등록비(CHF 2,400) 납부 후에 사용가능

  -
삭제된 Prefix 는 사용을 금하며 마킹된 Container 에서는 모두 제거하여야 함

150
여 국가 약 2,500 여 개의 B.I.C Code 가 등록됨.

국내 등록 업체 List ( 30 업체) 2007년 말 현재
고려아연(KZCU), 고려해운(KMTU), 극동MES(KDCU), 남성해운(NSNU1), 대림H&L(DKOU), 동영해운(PCSU), 동우화인켐(DWFU), 동천페리(DCFU), 무원상사(MWLU), 범주해운(PCLU), 범한판토스(PKEU), 에이스엔지니어링(CRMU), 우진글로벌(WJSU), 유니코물류(ULCU), 장금상선(SKHU2), 창명Liners(CMLU), 팬스타(PSEU), 한진해운(HJCU1), 해우GLS(HAEU), 현대상선(HDMU1), 한중페리(HJFU), 효성네오켐(HSNU), 흥아해운(HALU), Arko-Trans(AKSU), C&CL(PGRU), C&Line(DNAU), KPIC Corp(KPIU),  LS-Nikko(LSNU), PanBridge(PBKU), Transsea(TNSU)

B.I.C KOREA


개품운송계약 Contract of Affreightment
물류용어
개품운송계약은 개개의 화물을 운송하는 계약 하에 여러 화주로부터 화물을 모아 혼합 적재하여 운송하는 방식으로 정기선로에 취항하는 정기선(liner)에 의한 운송의 대부분이다. 정기선에 대한 개품운송계약은 다수의 화주로부터 S/R(Shipping Request:선적요청서)을 받아 S/O(Shipping Order:선적지시서) → M/R(Mate’s Receipt : 본선수취증) → B/L(Bill of Lading : 선화증권)의 순서로 발행하면서 송화인(shipper)을 규제함과 동시에 개개화물 운송을 인수하는 선주 일방의 계약이다. 일반적 과정은 ① 계약절차를 간소화하기 위하여 일반적으로 운송계약서는 작성하지 않고 간단한 선복신청서(shipping request)를 작성하여 선박회사에 제출하고, 선박회사가 선복예약서(booking note)를 발행하면 이로써 운송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간주된다. 선적을 하기 위해서는 원칙적으로 S/R(Shipping Request), Invoice, Packing List, 수출신고서를 해운회사에 제출해야 하나 통상 Packing List에 신용장에 명시된 모든 내용을 작성하거나 자체적으로 작성한 S/R양식과 Packing List를 함께 제출하는 경우가 많다. ② 개품운송계약 체결에 앞서서 화주(수훈자)는 선박회사나 그 대리점 등이 보내어 오는 배선표(shipping schedule)나 무역회보(무역협회 간행) 및 업계신문 등에 실려 있는 각 항로별 선박명과 입항예정일(Estimated Time of Arrival:ETA) 및 출항예정일(Estimated Time of Departure:ETD)을 보고, 선적화물의 준비상황, 매매계약상의 선적기일, 화물의 특성과 이에 필요한 선박의 설비, 선박회사의 사업기반, 선박의 성능 등을 고려하여, 적합한 선박을 선정한 다음 해당 선박회사에 선적요청서(shipping request)를 제출하여 선복을 신청한다. 이때 상업송장, 포장명세서, L/C사본 등을 첨부해야 한다. ③ 선박회사는 선적을 승낙하고 선적지시서(Shipping Order : S/O)를 발행하는데 화주는 이 S/O를 본선에 가지고 가서 1등항해사에게 제시, 선적한 후 선화증권(Bill of Lading : B/L)을 받게 된다.
간이보세운송 simplified bonded transportation
물류용어
외국물품을 보세상태로 국내에서 운송하는 보세운송을 신고할 때 특정요건을 갖춘 경우에 한하여 신고절차의 간소화, 검사생략, 담보제공 면제 등을 허용하는데 이를 '간이보세운송'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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